알레의 캐드/스케치업 & 맛집 소개

[캐드] 도넛 이용해 점 만들기 본문

디지털/캐드 팁

[캐드] 도넛 이용해 점 만들기

aller 2021. 10. 13. 00:21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알레입니다.

 

 

오늘은 donut 명령어를 이용해 점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donut 은 우리가 흔히 아는 도넛 모양처럼 가운데 부분이 뚫려있는 점을 그릴 수 있는 명령어입니다.

하지만 이 도넛 모양을 실제로 많이 사용하는 경우는 없으며,

점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래서 이 donut 명령어를 이용해 점을 그리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마감재를 적을 때 위치를 표시해주는 지시선의 점.

그리고 계단의 진입 방향을 설명해주는 표시점.

등 캐드에서는 다양한 경우에 점을 사용하게 됩니다.

이 원은 가운데 부분이 뚫려있지 않은데 어떻게 donut 명령어를 이용해 점을 만들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donut 명령어를 입력해주겠습니다.

donut 의 단축키는 do 입니다.

 

 

 

 

그리고 뚫려 있는 안쪽의 원의 지름을 입력하고 엔터,

다음으로 바깥쪽에 있는 원의 지름을 입력하고 엔터를 눌러주면 됩니다.

그리고 원하는 지점에 클릭을 해주면 설정해놓았던 지름에 맞춰 donut, 이 형성되게 됩니다.

 

 

 

 

이렇게 원하는 위치에 클릭을 하게 되면 안쪽이 뚫려있는 donut 이 만들어지게 되었고 명령어를 종료하지 않는다면 연속해서 donut 점을 찍어줄 수 있습니다.

정말 흔히 아는 도넛 모양대로 점을 찍을 수 있었죠?

그런데 우리가 필요한 건 안이 뚫려있지 않은 원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donut 명령어를 입력하고 안쪽에 뚫려있는 원의 지름을 입력할 때 0을 입력해주면 됩니다.

안쪽에 원의 지름은 0으로 설정해 뚫지 않을 것이라고 입력하는 것이죠.

그리고 바깥쪽에 있는 원의 지름을 입력하고 엔터를 눌러주면 됩니다. ♪(*´θ`)ノ

 

 

 

 

그럼 이렇게 안쪽이 뚫려있지 않고 꽉 찬 점이 그려지게 됩니다.

현재 마우스 커서가 점의 중심에 있기 때문에 지시선이나 계단의 가운데를 클릭하여 점을 표시하기 좋습니다.

 

마감재를 적을 때 위치를 표시해주는 지시선의 점과 계단의 진입 방향을 설명해주는 표시점을 그려보았지만

이전에 포스팅했던 point 와는 다릅니다.

point 는 정말 작은 점으로 위치 등을 가볍게 표시하기 좋은 것이고,

이렇게 꽉 채운 큰 점, 도면에 표시되어야 하는 점 등은 donut 을 이용해 점을 그려줄 수 있습니다.

point 와 donut, 조금 구분이 되셨나요?

 

이렇게 꽉 채워져 있는 점을 표시할 때는 donut 명령어를 이용하고 안쪽에 있는 원의 지름을 0으로 설정해주는 것!

기억해주시고 더 나은 작업환경을 갖으시길 바랍니다 ٩( ′ㅂ`)و ̑̑

그럼 다음에도 유용한 팁을 소개해드리기 위해 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