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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레의 캐드/스케치업 & 맛집 소개
[캐드] block 편집창 들어가지 않고 간단하게 수정하는 법 본문
안녕하세요 여러분 알레입니다~
지난 시간에 group 과 block 의 차이점에 대해서 설명해드렸어요.
block 은 묶여있는 상태에서 객체 수정을 할 수 있다보니까 group 보다 더 많이 사용하는 명령어일 거예요.
하지만 block 을 수정할 때, 편집창에 들어가게 되면 중간에 버퍼링 시간이 있어요.
다 수정하고 저장할 때도 버퍼링 시간이 있어서 block 을 편집 중에 불편함을 느끼셨을 거예요.
작업량이 많을 때는 이 버퍼링 시간이 더욱 길답니다.
그래서 이 버퍼링 시간을 최소화하여 간단하게 block 을 수정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드릴게요.
여느 때처럼 block 한 객체를 더블클릭해서 수정하는 것이 아니라 명령어를 입력해줄 거예요.
명령어는 refedit 이고 단축키는 refe 입니다.
조금 긴데 계속 사용하다보면 어느새 이 4글자를 입력하는 일은 순식간에 벌어지게 됩니다 °˖✧◝(⁰▿⁰)◜✧˖°
만약 자주 사용하는데 계속 4글자를 입력하는 것이 번거롭다면 단축키를 변경해주는 것이 좋겠죠?
캐드 단축키 변경하는 방법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 ↓ ↓ ↓ 캐드 명령어 단축키 변경하는 방법 ↓ ↓ ↓ ↓
refedit 를 입력하게 되면 이렇게 block 에 대한 정보창이 뜹니다.
block 한 객체를 더블클릭할 때와 비슷한 창이죠.
여기서도 block 을 할 때 지정했던 이름이 나옵니다.
지정한 이름과 객체가 맞는지 다시 한 번 확인을 한 후에 ok 를 눌러줍니다.
그럼 block 편집창으로 들어와있는지 알 수 없는 화면이 보입니다.
block 한 객체를 더블클릭했을 때는 그레이 바탕의 편집창 화면으로 들어가게 되는데
refedit 명령어를 사용하게 되면 편집창으로 넘어가지 않는 것이죠.
다만 다른 객체들이 다 보이는 이 캐드 화면에서 수정을 할 수가 있습니다.
다른 객체들은 흐린 상태로 보이기만 하고 수정은 절대 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이렇게 block 하지 않은 다른 객체들이 보이지만 흐리게 되며 수정할 수 없는 상태가 되는 것이죠.
그래서 주변 객체를 살펴볼 수도 있고 내가 원하는 객체만 수정할 수 있는 최적의 편집이 가능하게 됩니다.
refedit 는 내부 블록 편집기라고 합니다.
내부에서 편집하는 블록이기 때문에 편집창으로 이동하지 않아 버퍼링 시간이 단축되는 것이죠.
그래서 저는 block 을 편집할 때 최적의 편집을 할 수 있는 refedit 명령어를 꼭 사용합니다!
원하는대로 객체를 수정해준 다음에 변경 사항을 저장해주려고 합니다.
저는 테이블을 위로 살짝 옮겨보았어요.
그리고 우측 상단에 있는 save changes 를 눌러줍니다.
그럼 변경사항을 저장할 건지 한 번 더 물어보게 되는데 확인을 눌러주세요!
키보드에 손이 얹어져 있으니까 enter 키를 눌러주면 빠른 작업 오케이+_+
그럼 block 의 변경사항도 수정되었고 옆에 있던 block 하지 않은 객체도 똑같이 선명하게 보이며 캐드 화면으로 돌아온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렇게 작업하는 동안 버퍼링 시간이 전혀 길지 않았어요~
오히려 block 편집시간이 짧고 주변에 있는 다른 객체들도 볼 수 있어 작업하기 훨씬 편해집니다.
block 을 편집할 때면 refedit 내부 블록 편집기 이용해보세요!
그럼 캐드 유저 분들께 도움되셨길 바라며 다음에도 유용한 팁을 소개해드리러 오겠습니다.
안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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