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캐드 팁

[캐드] stretch 사용할 때 주의할 점 2가지

aller 2021. 9. 23. 18:29

안녕하세요 여러분 알레입니다~

 

 

오늘은 늘리고 줄이는 명령어 stretch 에 대해서 알아볼 거예요.

stretch는 객체를 만든 후에 늘리거나 줄여서 수정할 수 있는 명령어로

객체를 다시 그려야 하는 작업을 줄이기 때문에

알고 있으면 시간 단축을 할 수 있는 아주 유용한 기능이랍니다.

 

이 stretch 명령어를 사용할 때는 알고 계셔야 할 중요한 기준이 2가지가 있어요.

그 2가지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쉬운 이해를 위해 간단한 도형을 그려보았습니다.

rectangle (단축키 rec)을 통해 사각형을 그려보았고

그린 사각형을 한번 클릭해보겠습니다.

 

 

 

 

그럼 4개의 파란점이 나타날 거예요.

이 점들이 중요한 포인트!

첫 번째 기억해야 할 것은 바로 'stretch 는 점만 인식한다' 입니다.

stretch 명령어는 선이 아닌 점만 인식하는 부분을 꼭 기억해야 합니다.

 

 

 

 

 

여기서 잠깐 다른 내용을 설명드리면,

이 정사각형의 점을 제외한 나머지 4개의 점들도 stretch 역할을 합니다.

이렇게 간단한 도형은 이 점들을 통해 stretch 를 해주어도 되지만

늘 간단한 도형만 작업하는 것은 아니기에 이럴 때 사용할 수 있는 stretch 명령어에 대해서 더욱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럼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늘리고자 하는 부분의 선을 살펴보겠습니다.

오른쪽 선분을 잡고 오른쪽으로 잡아 늘린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stretch 명령어는 점만 인식하기 때문에 늘리고자 하는 부분의 선에 있는 을 살펴봐야하는데요.

그 선분에는 양 끝에 2개의 점이 있죠?

이 두개의 점을 선택해주어야 합니다.

 

 

 

 

선택하는 방법도 매우 중요합니다.

여기서 2번째 주의해야 할 점이 나옵니다.

바로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클릭하여 초록색으로 영역선택을 해야 합니다!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클릭하는 것을 window selection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클릭하는 것을 crossing selection

 

여기서는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클릭하는 crossing selection을 통해 앞에서 말씀드렸던 2개의 점을 선택해주어야 합니다.

 

 

 

 

내가 선택하고자 하는 점들이 모두 포함되도록 crossing selection을 해주면

객체 전체가 선택된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crossing selection은 영역 안에 걸치기만 해도 선택되기 때문이죠.

 

window selection은 영역 안에 모두 들어온 객체만 선택
crossing selection은 영역 안에 걸치기만 해도 선택

 

하지만 stretch 명령어는 점만 인식하기 때문에

객체 전체가 선택된 것처럼 보여도 실상을 오른쪽 2개의 점만 적용되는 것입니다.

 

 

 

 

stretch 명령어를 입력해줍니다.

단축키는 S입니다.

 

 

 

 

 

그리고 어느 기준점 하나를 클릭해줍니다.

 

 

 

 

 

그리고 늘리고자 하는 만큼 마우스를 이동하고 임의의 지점에 클릭을 또 해줍니다.

 

 

 

 

그럼 이렇게 마우스가 이동한 만큼 객체가 늘어났습니다.

 

 

 

 

여기서 정확한 치수만큼 늘리고 싶다면 마지막에 클릭을 하지 않고 치수를 입력한 다음에 엔터나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됩니다.

 

 

 

 

반대로 줄이고 싶을 때는 처음에 임의의 기준점을 찍고

줄이는 방향으로 마우스를 이동하면 되겠죠?

 

 

 

 

만약, 이 2가지 기준을 무시하고 stretch 작업을 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그냥 오른쪽 선분을 클릭한 후에 stretch 명령어를 입력해보겠습니다.

 

 

 

 

그럼 stretch 명령어는 늘리거나 줄이는 명령어가 아닌 이동하는 명령어로 변하게 됩니다.

이제 stretch 작업을 할 때 이 2가지 기준을 지켜야 하는 이유 아시겠죠?

 

 

기준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설명하기 위해 글이 길어졌는데

결론은 이것입니다.

 

1. stretch 명령어는 점만 인식한다.

2.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클릭하는 crossing selection 을 통해 선택한다.

 

이 2가지만 기억하며 원하는대로 stretch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