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캐드 팁

[캐드] wipeout 선 설정 변경하는 법

aller 2021. 10. 22. 18:18
728x90

안녕하세요 여러분 알레입니다~

 

 

오늘은 이전 시간에 이어 wipeout 에 대해 심층적으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이전 시간에는 wipeout 명령어를 사용해야 하는 상황과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캐드] 겹쳐있는 객체 중 뒤에 있는 객체 가리기

안녕하세요 여러분 알레입니다! 오늘은 캐드 작업 중에 여러 객체가 겹쳐있을 때, 뒤에 있는 객체를 쉽게 가릴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두 개의 객체가 겹쳐 있을 때, 전후 배치에

yjk923.tistory.com

 

이전 시간에 배운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위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오늘은 wipeout 명령어를 이용해 객체를 가리고, 이 만들어진 객체의 테두리선을 변경하는 설정 방법에 대해서 조금 더 알아보겠습니다.

기존에 그려놓았던 객체와 wipeout 명령어를 통해 만들어진 객체의 테두리선이 다른 색 혹은 다른 레이어라면

선의 두께가 달라져서 출력했을 때 이질감이 느껴지게 될거예요.

 

이럴 경우에는 3가지의 방법으로 설정을 변경해줄 수 있습니다.

1. 기존에 그려놓았던 객체와 wipeout 명령어를 통해 만들어진 객체의 테두리선의 색 혹은 레이어를 통일시켜준다.

2. wipeout 한 객체의 테두리선을 없애준다.

3. wipeout 한 객체의 테두리선을 보이되 출력이 되지 않게 설정을 변경해준다.

 

그럼 사진을 보면서 조금 더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ω˘ )⁎⁺˳✧༚

 

 


 

 

 

 

이전 시간에 wipeout 명령어를 적용하여 울타리 난간 뒤에 있는 나무를 가려보았습니다.

현재 울타리 난간과 나무가 겹쳐있는 부분에 wipeout 한 객체가 위치해있어 잘 가려주고 있죠?

하지만 울타리 난간의 선 색은 마젠타이지만, wipeout 한 객체는 흰 색으로 선의 색 혹은 레이어가 일치하지 않습니다.

이럴 땐, 출력했을 때 두 선 중에서 가장 두꺼운 선으로 나오기 때문에

추후에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선 혹은 레이어를 일치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1. 기존에 그려놓았던 객체와 wipeout 명령어를 통해 만들어진 객체의 테두리선의 색 혹은 레이어를 통일시켜준다.

wipeout 한 객체를 클릭한 후 레이어를 변경해줍니다.

기존에 울타리 난간은 'floor fun1-h' 레이어로 되어 있어 똑같은 레이어로 변경해준다면

두 선의 색이 일치하기 때문에 출력했을 때, wipeout 명령어를 적용한 티가 나지 않게 완벽한 상태로 출력할 수 있게 됩니다.

 

 

 

 

다음 두 번째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wipeout 명령어를 이전에 적용하기 전이든 후이든 상관없이 wipeout 명령어를 새로 입력해줍니다.

그리고 객체를 가릴 영역을 선택하는 시간을 갖게 되는데

여기서 하단 명령창에 있는 frame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혹은 단축키 F를 눌러주셔도 됩니다!

 

 

 

 

그럼 on / off / display but not plot 이란 하위 명령어들이 보이게 됩니다.

on : wipeout 한 객체의 테두리선을 보이게 한다. (현재 상태)

off : wipeout 한 객체의 테두리선을 보이지 않게 한다.

display but not plot : wipeout 한 객체의 테두리선을 보이게 하되 출력되지 않는다.

현재 on 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wipeout 한 객체의 테두리선이 보이게 됩니다.

따라서 기존에 있는 객체의 선 혹은 레이어와 일치시켜야 하는 것이죠.

 

 

 

 

2. wipeout 한 객체의 테두리선을 없애준다.

이제 off 를 누르게 되면 wipeout 한 객체의 테두리선을 보이지 않게 됩니다.

현재 선이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이동시켜보면 테두리선이 숨겨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wipeout 한 객체 또한 선택, 이동 등 명령어를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클릭해서 이동시켜보면

객체의 뒤에 있는 아이들은 가려져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선이 전혀 보이지 않는 모습이지만 마우스 커서를 갖다 대면 선을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보기에는 깔끔하게 보일 수 있지만 추후에 작업할 때, wipeout 한 객체를 찾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추천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가장 추천드리는 방법은 3번째 방법입니다!

 

 

3. wipeout 한 객체의 테두리선을 보이되 출력이 되지 않게 설정을 변경해준다.

display but not plot 을 클릭하게 되면 wipeout 한 객체의 테두리선을 보이되 출력이 되지 않게 설정해줄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wipeout 한 객체의 테두리선의 색 혹은 레이어를 따로 변경해주지 않아도 되는 것이죠!

우리 눈에는 보이지만 어차피 출력이 되지 않기 때문에 여러모로 편한 기능입니다~

 

이렇게 적용시켜놓으면 해당 캐드 파일에 있는 wipeout 한 객체들은 모두 다 함께 적용이 됩니다.만약 개별적으로 적용하고 싶다면 클릭해서 선 혹은 레이어를 변경해주는 방법이 있겠죠?이렇게 해서 적용한 wipeout 한 객체의 선을 변경하는 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여러 객체가 겹쳐있을 때, 뒤에 있는 객체를 가려야 한다면 일일이 지우지 않고 깔끔하게 가려줄 수 있는 유익한 wipeout 명령어

사용해보시고 궁금하신 점은 댓글 남겨주세요!

다음에도 소중하고 유용한 팁을 가지고 오겠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