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캐드 팁

[캐드] 겹쳐있는 객체 중 뒤에 있는 객체 가리기

aller 2021. 10. 21. 18:49
728x90

안녕하세요 여러분 알레입니다!

 

 

오늘은 캐드 작업 중에 여러 객체가 겹쳐있을 때, 뒤에 있는 객체를 쉽게 가릴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두 개의 객체가 겹쳐 있을 때, 전후 배치에 따라 뒤에 있는 객체는 가려져서 겹치는 부분이 보이지 않게 되잖아요.

그럴 때 뒤에 있는 객체에서 겹치는 부분을 하나하나 일일이 지워주게 되면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고 노동은 노동대로 하게 되죠...

그래서 간단히 뒤에 있는 객체를 가려줄 수 있는 이 명령어가 필요합니다!

함께 살펴볼게요~

 

 


 

 

 

울타리와 나무가 그려져 있어요.

울타리 뒤에 나무가 있기 때문에 울타리 난간에는 나무가 그려져있지 않아야 합니다.

울타리에 있는 난간의 개수가 많기 때문에 울타리와 나무가 겹치는 부분을 일일이 지워주려면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겠죠?

그만큼 하기 싫은 작업이기도 할 거예요. /(^p^)/

 

 

 

 

그래서 객체를 가려주는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명령어는 wipeout 이고 단축키는 따로 없어요.

wipeout 을 입력하다보면 하단에 명령어 내역이 나올 거예요.

wi 까지만 입력할 수도 있고 wip 까지 입력해야 할 수도 있답니다!

 

 

 

 

wipeout 명령어를 입력하게 되면 객체를 가릴 영역을 지정해줘야 해요.

점을 찍어 영역을 표시하기 때문에 각이 져있는 영역을 선택하기 좋답니다.

따라서 곡선이나 원으로 된 객체를 사용하기에는 조금 힘이 들 거예요.

조금 더 자연스럽게 객체를 가리려면 더 촘촘히, 무한 클릭을 해야 하는 거죠. ( ᐛ )و

 

 

 

 

 

 

제일 위에 있는 난간 영역을 잡아줄 거예요.

난간 귀퉁이에 있는 4개의 점을 차례대로 찍어줍니다.

 

 

 

 

그리고 마우스 커서를 위로 들게 되면 아직 객체 영역 시간이 활성화된 것을 알 수가 있어요.

내가 마무리하기 전까지 점은 무한하게 찍을 수가 있답니다!

그래서 wipeout 은 다각형에도, 곡선에도 무리없이 적용할 수 있는 명령어입니다.

 

 

 

 

저는 4개의 점을 다 찍어줬기 때문에 이제 마무리를 해주겠습니다.

처음에 찍었던 점을 다시 찍어봤자 종료가 되지 않기 때문에 종료하는 명령어를 새로 입력해주어야 합니다.

하단에 명령창에 보이는 close 버튼을 누르거나 단축키 C 를 입력해주면 됩니다!

 

 

 

 

그럼 wipeout 명령어가 종료되며 선택해놓았던 영역만큼 뒤에 있는 객체들이 가려지게 됩니다!

간단한 명령어 입력 후에 가릴 영역만 지정해주었는데 뒤에 있는 객체가 깔끔하게 지워지게 되었죠?

앞으로 여러 객체가 겹쳐있을 때, 뒤에 있는 객체를 가려야 한다면 일일이 지우지 않고 wipeout 명령어를 통해 깔끔하게 가려줄 수 있습니다~

 

 

이 wipeout 한 객체 또한 선택, 이동 등 명령어를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같은 영역을 반복해야 한다면

복사를 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울타리 난간이 똑같은 모양으로 반복된다면 wipeout 영역을 하나만 만들어놓고 복사해놓으면 객체가리기 를 더 쉽게 적용할 수가 있는 것이죠!

 

두 개의 객체가 겹쳐 있을 때, 전후 배치에 따라 뒤에 있는 객체는 가려야 한다면 편하게 wipeout 명령어를 사용해보세요~

다음 시간에는 wipeout 명령어를 조금 더 세심하게 들여다보는 기회를 가지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유익한 시간이 되셨길 바라며 안녕,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