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의 캐드/스케치업 & 맛집 소개

[캐드] 객체 순서 변경하기 본문

디지털/캐드 팁

[캐드] 객체 순서 변경하기

aller 2021. 10. 23. 23:28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알레입니다~

 

오늘은 객체 순서를 변경하는 작업을 해볼 거예요.

왜 객체 순서를 변경해야 하느냐?!

이전 시간에 알아본 wipeout 명령어를 사용하다보면 객체 순서를 변경해야 할 일이 생겨요.

혹은 패턴 넣기, hatch 해치 작업을 할 때도 객체 순서를 변경해야 하는 순간이 생깁니다!

 

오늘은 이런 다양한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객체 순서 변경하는 명령어를 알아볼 거예요.

함께 살펴볼까요?

 

 


 

 

 

 

현재 울타리 난간과 뒤에 있는 나무가 겹쳐 있는 부분이 wipeout 을 사용하여 가려져 있는 상태입니다.

이렇게 되어 있는 것이 맞지만 간혹 wipeout 을 사용해도 뒤에 있는 객체가 가려져 있지 않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울타리 난간과 뒤에 나무가 있음에도 울타리 난간과 나무가 겹쳐있는 부분이 가려져 있지 않고 그대로 드러나있죠?

현재 wipeout 한 객체보다 나무 객체가 더 위로 올라와있기 때문입니다.

 

 

 

 

객체가 여러 개 겹쳐져 있기 때문에 그 순서가 중요한 것입니다.

wipeout 객체가리기 를 했다면 wipeout 한 객체 아래에 있는 레이어들이 가려지는 게 맞지만,

wipeout 한 객체 위에 있는 레이어라면 가려지지 않겠죠?

 

그래서 wipeout 한 객체 위에 있는 레이어들을 뒤로 보내주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객체 순서를 변경해주는 명령어는 draworder 입니다.

단축키는 dr 이에요~

 

 

 

 

그럼 above objects / under objects / front / back 네 개의 하위명령어가 표시되게 됩니다.

above objects : 선택한 객체를 지정해주는 객체 위로 옮기기

under objects : 선택한 객체를 지정해주는 객체 아래로 옮기기

front : 선택한 객체를 가장 위로 옮기기

back : 선택한 객체를 가장 아래로 옮기기

 

 

above objects / under objects 를 사용하여 지정해주는 객체 위나 아래로 순서를 변경해주는 것도 좋지만,

그럼 새로 객체를 지정해줘야 하는 과정이 추가되기 때문에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front / back 입니다.

편하게 가장 위나 아래로 순서를 변경해주는 것이죠!

현재 상황에서는 나무 객체를 클릭하고 draworder 명령어를 사용하여 back 으로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하단에 있는 명령창 혹은 마우스 커서 옆에 나온 창을 클릭하셔도 되고

단축키 B를 입력하셔도 됩니다.

above objects / under objects / front / back 각 명칭의 앞 글자만 입력하시면 돼요~

 

 

 

 

그럼 나무 객체가 울타리 난간과 wipeout 한 객체보다 가장 아래에 위치하게 되면서 가려지게 됩니다~

가려져야 하는 객체를 draworder 명령어를 사용하여 가장 뒷 순서로 보내버리는거죠!

캐드에서 해치 표현을 했을 때도 가구 위에 해치 표현이 있다면

가구 모양대로 wipeout 이 되어 있다는 전제 하에 해치한 객체를 가장 뒷 순서로 보내면

깔끔하게 해치 바닥 표현 위에 가구가 올라오게 됩니다.

 

 

이렇게 해서 draworder 명령어를 이용하여 캐드 객체 순서 변경, 레이어 순서 변경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캐드 유저분들께 유익한 시간이 되셨으면 좋겠어요.

다음에도 소중하고 유용한 팁을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안녕,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