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캐드 팁

[캐드] 블록 일부만 보이게 하는 법

aller 2021. 10. 25. 1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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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여러분 알레입니다~

 

 

오늘은 블록 명령어에 대해 더 세심하게 알아보도록 할게요!

캐드 작업할 때 block 명령어는 정말 자주 사용하는 명령어 중 하나입니다.

객체를 만들어서 묶어놓을 수 있고 그것을 여러 개 복사해놓았을 때 불가피하게 수정해야 하는 일이 생긴다면

하나만 수정해도 다 함께 적용되기 때문에 간편하죠. ᒄ₍⁽ˆ⁰ˆ⁾₎ᒃ♪♬

여기서 또 하나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바로 블록의 일부만 보이도록 설정이 가능한 것이에요.

 

그게 무슨 말이냐면, 어느 개체를 블록으로 만들어놓았어요.

그 block 한 객체 중에 일부는 가려져서 보이지 않기 때문에 보이는 부분만 노출시켜야 하는데

그럴 경우에는 블록을 깨고 새로 작업하여 다시 블록으로 묶어놓는 방법을 사용해야 하는데 너무 번거로운 과정이잖아요.

게다가 블록을 깬다면 복사해놓았던 다른 블록들과 연관이 해제되기 때문에 위험하죠!!

그래서 블록을 깨지 않고 일부만 노출시킬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함께 알아보도록 할게요~~

 

 


 

 

 

 

이렇게 거실 창문이 그려져있습니다!

이 창문은 현재 블록으로 설정이 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이런 상태가 되어야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으니 꼭 block 으로 설정해주세요. คʕ•ﻌ•ʔค

이 창문이 일부가 가려져 있어 보이는 부분만 노출이 되도록 수정을 하겠습니다.

 

 

 

 

임의로 라인을 그려 노출하고 싶은 부분을 설정해놓겠습니다.

여기서 라인 우측을 제외하고 좌측만 노출시켜보도록 해볼게요!

 

 

 

 

블록으로 된 객체 중 일부만 노출시키는 명령어는 xclip 입니다.

단축키는 xc 예요~

 

 

 

 

그럼 on / off / clipdepth / delete / generate polyline / new boundary 의 6가지 하위 명령어가 표시되게 됩니다.

on : xclip 활성화

off : xclip 비활성화

clipdepth : 자르기 깊이 설정

delete : xclip 삭제

generate polyline : 폴리라인 설정

new boundary : 새로운 경계 설정

 

여기서 new boundary 를 제외한 모든 하위 명령어들은 이미 xclip 이용하여 블록 자르기를 했을 경우에만

적용할 수 있기 때문에 현재 새롭게 블록 자르기를 한다면 자동적으로 new boundary 를 선택해야 합니다.

이미 new boundary 앞에 동그란 점으로 표시가 되어 있기 때문에 엔터나 스페이스바를 눌러 오케이 해주시면 됩니다!

 

 

 

 

그럼 select polyline / polygonal / rectangular / invert clip 의 4가지 하위 명령어가 또 생깁니다.

select polyline : 노출할 영역만큼 그려져 있는 폴리라인 선택하기

polygonal : 폴리라인 형태로 노출할 부분 선택하기

rectangular : 사각형 형태로 노출할 부분 선택하기

invert clip : clip 뒤집기

 

 

select polyline 을 선택하려면 노출할 영역만큼 폴리라인을 그려놓았어야 해요.

현재는 그려놓지 않았으니까 새로 노출할 부분을 선택해주어야 하는데 깔끔한 사각형으로 떨어지기 때문에

rectangular 을 선택하여 사각형 형태로 노출할 부분을 설정해줄 거예요.

만약 사각형으로 그리기 쉽지 않고 조금 더 복잡한 모양으로 블록 자르기 를 하실 거라면 polygonal 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그래서 라인 좌측에 보이는 부분을 잡아줄 거예요.

좌측 상단에 있는 점 > 우측 하단에 있는 점을 차례대로 클릭하여 노출할 부분을 선택해줍니다.

 

 

 

 

그럼 이렇게 선택한 부분만 노출이 되고 라인 우측에 있는 부분은 가려질 거예요.

블록을 깨고 새로 작업하여 다시 블록으로 묶어놓지 않아도

이렇게 깔끔하게 블록 자르기를 통해 원하는 부분만 노출시켰죠?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xclip 블록 자르기는 적용하고 싶은 객체가 블록이 된 상태여야 진행할 수 있습니다!

 

 

 

 

 

xclip 한 블록 객체를 클릭해보면 파란 테두리선이 나와요.

하단에 있는 화살표를 클릭하게 되면 선택해놓았던 영역과 반대인 부분이 노출되게 돼요.

만약 반대부분을 노출하고 싶다면 새로 만들 필요없이 적용가능하겠죠?

 

 

 

 

 

esc 를 누르고 아무것도 선택하지 않았을 때 처음에 설정해놓았던 영역대로 테두리선이 보이게 되지만,

출력하게 되면 보이지 않는 선이에요.

그래서 처음 설정한 xclip 그대로 사용해도 되고, xclip 을 뒤집어서 사용해도 된답니다~

이렇게 해서 xclip 블록 자르기 를 통해 블록한 객체 중에 노출하고 싶은 부분만 보이도록 설정해보았어요!

이제 블록을 깨고 새로 작업하여 다시 블록으로 묶어놓지 않아도 블록 자르기를 통해 원하는 부분만 노출시키면 돼요.

오늘도 캐드 유저분들께 유익한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도 좋은 소식 들고 올게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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