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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레의 캐드/스케치업 & 맛집 소개
[3d 캐드] 눌러 당기기 방법에 따라 객체 합체, 분리가 다르다? 본문
안녕하세요 여러분 알레입니다!
지난 시간에 2d 평면에서 3d 입체를 만드는 돌출시키기, 눌러 당기기 명령어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기본적인 사항들만 알아보았는데 눌러 당기기 명령어를 조금 더 깊이 살펴보아서
'눌러 당기기 방법에 따라 객체 합체, 분리가 다르다?' 주제에 대해서 탐구해볼게요.
먼저, box 명령어를 이용해 사각기둥을 만들어주고 원을 한 면과 맞닿게 그려줄 거예요.
원이 도형과 맞지 않고 엉뚱한 곳에 그려진다면 이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그 다음, 눌러 당기기 명령어를 적용시켜줄 거예요.
리본 팔레트에 있는 presspull 명령어 버튼을 눌러줘도 되고, presspull 을 명령창에 직접 입력해줘도 된답니다!
그리고 그려진 원 라인 자체를 클릭해서 돌출시켜볼게요.
그럼, 명령어를 종료했을 때 사각기둥과 원기둥은 서로 분리된 상태로 클릭이 돼요.
이 분리된 두 개의 객체를 합쳐주려면 union 명령어를 사용해서 합해주어야 합니다.
다시 되돌아가서 이번에는 presspull 명령어를 적용 후, 원 속에 있는 면을 클릭해볼 거예요.
선택했을 때, 원 라인이 클릭된 것처럼 파란색으로 활성화되어 있지만 면을 클릭해놓은 거예요.
그리고 원기둥이나 사각기둥을 클릭해보면, 원기둥과 사각기둥이 서로 합체되어 있어서 함께 선택되는 것을 볼 수가 있어요.
만약 fillet 이나 chamfer 명령어를 사용한다면 두 객체는 합쳐진 상태여야 하기 때문에 이럴 때는 눌러 당기기를 적용할 때 원 안에 있는 면을 클릭해서 작업해주면 좋겠죠?
상황에 따라 두 개의 객체를 합칠지, 분리할지 선택할 수 있는 눌러 당기기 방법이였습니다^^
조금 더 들어가보니 깨알같이 활용할 수 있는 팁을 발견하게 되었어요.
캐드 유저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그럼 다음에도 유용한 팁을 가지고 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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