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캐드 팁

[3d 캐드] 눌러 당기기 방법에 따라 객체 합체, 분리가 다르다?

aller 2022. 2. 10. 0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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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여러분 알레입니다!

 

 

지난 시간에 2d 평면에서 3d 입체를 만드는 돌출시키기, 눌러 당기기 명령어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기본적인 사항들만 알아보았는데 눌러 당기기 명령어를 조금 더 깊이 살펴보아서

'눌러 당기기 방법에 따라 객체 합체, 분리가 다르다?' 주제에 대해서 탐구해볼게요.

 

 

 

 

먼저, box 명령어를 이용해 사각기둥을 만들어주고 원을 한 면과 맞닿게 그려줄 거예요.

원이 도형과 맞지 않고 엉뚱한 곳에 그려진다면 이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3d 캐드] 동적 ucs 활성화의 역할

안녕하세요 여러분 알레입니다! 오늘은 동적 ucs 를 활성화하는 의미에 대해서 알아볼 거예요. 간혹 2d 캐드 작업을 할 때 F6, 동적 ucs 를 켜고 끄기도 했는데 아무 변화가 없어서 그 역할에 대해

yjk923.tistory.com

 

 

 

 

 

그 다음, 눌러 당기기 명령어를 적용시켜줄 거예요.

리본 팔레트에 있는 presspull 명령어 버튼을 눌러줘도 되고, presspull 을 명령창에 직접 입력해줘도 된답니다!

 

 

 

 

그리고 그려진 원 라인 자체를 클릭해서 돌출시켜볼게요.

 

 

 

 

그럼, 명령어를 종료했을 때 사각기둥과 원기둥은 서로 분리된 상태로 클릭이 돼요.

이 분리된 두 개의 객체를 합쳐주려면 union 명령어를 사용해서 합해주어야 합니다.

 

 

 

 

다시 되돌아가서 이번에는 presspull 명령어를 적용 후, 원 속에 있는 을 클릭해볼 거예요.

선택했을 때, 원 라인이 클릭된 것처럼 파란색으로 활성화되어 있지만 면을 클릭해놓은 거예요.

 

 

 

 

그리고 원기둥이나 사각기둥을 클릭해보면, 원기둥과 사각기둥이 서로 합체되어 있어서 함께 선택되는 것을 볼 수가 있어요.

만약 fillet 이나 chamfer 명령어를 사용한다면 두 객체는 합쳐진 상태여야 하기 때문에 이럴 때는 눌러 당기기를 적용할 때 원 안에 있는 면을 클릭해서 작업해주면 좋겠죠?

상황에 따라 두 개의 객체를 합칠지, 분리할지 선택할 수 있는 눌러 당기기 방법이였습니다^^

 

조금 더 들어가보니 깨알같이 활용할 수 있는 팁을 발견하게 되었어요.

캐드 유저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그럼 다음에도 유용한 팁을 가지고 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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