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 노량진소복식당
- wipeout
- 캐드wipeout
- 상도돼지고기
- 캐드오류
- 캐드선두께설정
- 스케치업팁
- 스케치업
- 막국수
- 스케치업모델링
- 스케치업렌더링
- 캐드유용한팁
- 상도고기집
- 포토샵
- 캐드팁
- 신정동일식
- 상도고기
- pushpull
- 포토샵팁
- 오토캐드
- 캐드점스페이스바
- 스케치업단면
- 캐드
- 목동초밥집
- 유용한캐드팁
- 캐드점
- 캐드명령어
- 3d캐드
- 스케치업부엌
- 스케치업부엌모델링
- Today
- Total
알레의 캐드/스케치업 & 맛집 소개
[3d 캐드] sweep 명령어 본문
안녕하세요 여러분 알레입니다!
오늘은 스케치업 상에서 follow me, 따라가기 와 비슷한 명령어 하나에 대해서 알아볼 거예요.
3d 캐드에서는 sweep, 스윕으로 불리는 명령어 입니다.
단면과 경로를 그려놓고 단면이 경로를 따라가도록 입력해주면 경로대로 입체가 만들어지는 명령어예요.
사진을 보며 설명을 들어야 이해가 쉽겠죠?
먼저 바닥에 사각형 하나를 그려줄게요.
명령어는 rectangle, 단축키는 rec예요.
이제 이 사각형은 단면이 되어줄 겁니다!
그 다음 이 단면이 따라갈 경로를 그려줄 거예요.
spline 명령어를 이용해 곡선을 그려줍니다.
원하는 점을 콕콕 클릭해 곡선을 만들어주고 마지막 점을 찍은 후에는 꼭 엔터나 스페이스바를 눌러줘야 해요.
esc를 누르면 명령어 입력하기 전으로 돌아가니 유의해주세요!
그렇게 만들고 나서 뷰를 돌려보니 곡선이 사각형과 같은 평면에 그려졌네요.
3d 로 잘 그려지기 위해서는 축을 변경해줘야 해요.
F8번 직교모드를 켠 후에, x, y, z축을 클릭하고 y축 점을 한 번 더 클릭한 다음에 기존에 z축이 있던 자리로 위치시킬 거예요.
그 다음 spline 을 다시 그려보면 위를 향하는 방향으로 잘 그려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답니다.
그리고 extrude 명령어 버튼 하위 화살표를 눌러보면 가장 아래에 sweep 명령어가 있어요.
스케치업의 follow me, 따라가기 기능과 유사한 sweep 클릭!
그리고 단면을 먼저 클릭해줄 거예요.
단면 클릭 후에는 엔터나 스페이스바를 눌러 다음 단계로 넘어가요.
4개의 하위 명령어가 생성되었어요.
1. 첫번째는 alignment, 정렬이에요.
그려놓았던 곡선 경로를 클릭해주면 경로를 따라 입체 형상이 만들어지는 기본 명령어입니다!
곡선의 반지름이 너무 작다면 입체 형상을 만들기 어렵기 때문에 곡선의 경로는 크게 크게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2. 이번에는 기준점을 잡아볼 거예요.
base point 클릭!
그리고 사각형 지점 아무데나 클릭해줘요.
그 다음 바로 경로를 지정해주면, 제일 처음에 기준으로 클릭해놓았던 점이 경로와 맞닿게 이동하면서 입체 형상이 만들어져요.
그래서 경로를 꼭 원하는대로 그려놓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단면의 기준을 설정해놓으면 경로와 맞붙으면서 입체 형상이 만들어지게 된답니다.
3. 이번에는 scale 축척을 변경해볼거예요.
scale 를 누르고 0.5 를 입력해보겠습니다.
그리고 똑같이 경로를 지정해주면 가장 끝 면의 크기가 반으로 줄어든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입체 형상을 더 크게, 혹은 더 작게 만들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는 scale 명령어예요.
4. 마지막으로 twist 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각도를 입력하면 그만큼 비틀어지면서 입체 형상을 만들 수 있는 하위 명령어예요.
45 를 입력하고 경로를 지정해보겠습니다.
그럼 45도 비틀어지면서 사각형 단면이 입체로 만들어진 것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
단면이 경로를 따라가면서 만든 입체 형상, sweep를 통해 알아보았는데요.
4가지 하위 명령어를 통해 작업할 수 있는 방향이 무궁무진하네요^^
덕분에 많은 변형을 주면서 원하는 결과물을 얻어낼 수 있을 것 같아요.
sweep 명령어 활용하면서 다양한 객체들을 만들어볼 수 있도록 연습해야겠어요.
마지막으로 하나 더 알아볼게요.
4가지 하위 명령어를 사용하기 전에 sweep의 mode를 변경할 수 있는 창이 나와요.
기존에 solid 로 되어 있지만, surface 로 변경하고 경로를 지정해주면
경로와 수직인 면에서부터 입체 형상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이것도 원하는 입체 형상이 어떤 것인지에 따라 사용방법을 달리 해주면 되겠죠?
만들기 복잡한 입체 형상이 있다면, 단면과 경로를 먼저 그려놓고 sweep 활용해보세요!
'디지털 > 캐드 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3d 캐드] loft 로 도형 만들기 (0) | 2022.02.15 |
---|---|
[3d 캐드] revolve 이용한 컵 만들기 (0) | 2022.02.14 |
[3d 캐드] 눌러 당기기 방법에 따라 객체 합체, 분리가 다르다? (0) | 2022.02.10 |
[3d 캐드] 동적 ucs 활성화의 역할 (0) | 2022.02.09 |
[3d 캐드] 3차원 도형 수정, chamfer (0) | 2022.02.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