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캐드 팁

[3d 캐드] polysolid 로 벽체 만들기

aller 2022. 2. 6. 01:09
728x90

안녕하세요 여러분 알레입니다!

 

 

저번 시간에는 3d 캐드에서 기본적인 3차원 입체 도형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3d 캐드를 이용해서 단순한 기본 도형만 만들지는 않을테니까 조금 더 진도를 나가보아야겠지요?

 

이번에는 벽체를 만들 수 있는 polysolid 명령어에 대해서 공부해볼거예요.

뚝딱뚝딱 벽체가 만들어지니까 신기한 명령어가 아닐 수 없어요ㅎㅎㅎ

캐드 도면을 가지고 만들어보면 더 퀄리티 있는 모형을 만들어낼 수 있을 것 같은 느낌!

 

 

 

 

리본 팔레트에서 'polysolid' 명령어를 찾아요.

직선과 곡선의 벽체를 만들 수 있는 polysolid 명령어입니다.

 

 

 

 

polysolid 명령어를 입력하고 나서 height 와 width 값을 조정해줄 거예요.

height 는 벽체의 높이가 될 것이고, width 는 벽체의 두께가 될 거예요.

원하는 만큼 미리 지정해주면 되겠죠?

 

 

 

 

그리고 점을 쭉쭉 클릭해주면 직선 모양의 벽체가 만들어집니다.

여기서 아래 arc 를 눌러주거나 혹은 a 만 입력하면 곡선의 벽체도 만들 수가 있어요.

 

 

 

 

이렇게 클릭하는대로 곡선의 벽체도 문제없이 만들어줍니다^^

다시 직선 모양의 벽체를 그리고 싶다면 아래에 line 버튼을 눌러주거나 L 만 입력해줘도 돼요!

 

 

 

 

마지막에 벽체를 닫고 싶다면 아래 close 버튼을 누르거나 c 만 누르면 끝!

 

 

 

 

그럼 이렇게 벽체를 닫을 수 있어요.

완벽하게 닫혀진 벽체를 보고 있으니 뿌듯뿌듯~~

하지만 벽체를 이렇게 일일이 그리고 있으려면 조금 복잡하잖아요.

한 번에 벽체를 숑 만들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pline (단축키 pl) 명령어를 입력해 폴리선을 그려줄 거예요.

선이 하나로 묶여있어야하기 때문에 폴리선을 그려줍니다.

 

 

 

 

그 다음 polysolid 명령어를 입력하고 아래에 object 버튼을 누르거나 o 만 입력해줘요.

 

 

 

 

방금 그려놓은 폴리선 객체를 클릭하면 클릭한 폴리선 객체대로 벽체가 짠! 만들어져요.

아까 그린 것보다 훨씬 간편하게 작업할 수 있겠죠?

곡선을 그려놓아도 똑같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답니다ㅎㅎㅎ

 

 

 

 

이번에는 justify, 자리맞추기에 대해서 살펴볼게요.

먼저 폴리라인 하나를 그려놓고 자리맞추기에서 왼쪽, 중심, 오른쪽 중에서 하나를 선택해요.

 

 

 

 

저는 왼쪽으로 지정해보았어요.

그리고 그려놓은 폴리선대로 따라 그려보면 그려놓았던 폴리선을 기준으로 왼쪽에 벽체가 만들어져요.

중심으로 선택한다면 폴리선의 중심으로, 오른쪽을 선택한다면 폴리선을 기준으로 오른쪽에 벽체가 만들어지겠죠?

 

이렇게 간편하게 벽체를 만들 수 있는 polusolid 명령어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ㅎㅎㅎ

점점 활용도가 높은 명령어를 알아가니까 재밌는 것 같아요.

다음에도 유용한 명령어를 가지고 돌아올게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