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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레의 캐드/스케치업 & 맛집 소개
[스케치업] 거울 표현하기 본문
안녕하세요 여러분 알레입니다!
오늘은 스케치업 작업할 때 거울 질감 표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 거예요.
거울은 투명한 물체가 아니고 반사의 성격이 강한 객체이기 때문에 reflection 값은 높이되 refrection 값은 주지 않아야 해요.
그리고 reflection color 를 하얀색으로 하여 반사값을 활성화시켜줍니다.
vray asset editor 에서 재질값을 선택해주고 수치들을 조정해줄 거예요.
이전에 vray 3.6 버전을 사용할 때는 reflection glossiness 값을 0.95 주었어요.
거울이 비쳐지는 것이기도 하지만 100% 반영되는 것은 부자연스럽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1이 최대값이고 그보다 살짝 낮은 0.95 로 설정하였어요.
이 정도로 주어도 비쳐지는 물체들은 다 거울에 보이게 되었는데
이번에 vray 4.1 버전을 사용하면서 똑같이 reflection glossiness 값을 0.95 주었더니 마치 0.7~0.8 값을 준 것처럼 뿌옇더라구요.
그래서 재질을 삭제했다가 다시 넣어보기도 하고 fresnel 값을 주었다가 안주기도 해보고
reflection IOR 값을 높이기도 해보았는데 선명도가 개선이 되지 않더라구요.
reflection glossiness 값은 늘 0.95 주었기 때문에 이 부분에서는 의심을 하지 않았는데
1로 바꿔보니 바로 선명해지더라구요.
가장 기본적인 설정이지만 늘 해오던 부분이라 의심하지 않아서 빙빙 돌아왔네요...ㅎㅎㅎ
reflection glossiness 값을 1로 바꾸고 렌더링을 다시 걸어보았어요.
거울 속 이미지가 선명하게 보이게 되었죠?
vray 4.1 버전은 reflection glossiness 값에 대해 민감하다는 얘기를 들어보았는데 0.05 차이가 크게 느껴지네요!
reflection glossiness 값을 0.95 주었을 때와 1 을 주었을 때의 이미지를 비교해볼게요.
0.95 값도 1과 가깝기 때문에 반사는 되어 뒷편에 있는 객체들이 비치기는 하지만 선명하고 깨끗하게 보이지는 않아요.
하지만 최댓값인 1을 주면 선명하게 보이게 되죠.
당연한 과정이지만 시도해보지 않아서 조금 헤맸던 부분이에요.
이렇게 다시 한 번 깨달음을 얻었으니 좋은 시간이었죠. ๑'ٮ'๑
혹시 vray 4.1 이상 버전을 사용하고 계시다면 reflection glossiness 값에 대한 민감도를 체크하여 미세 조정해보시길 추천드려요!
그럼 오늘도 스케치업 유저 분들께 도움이 되는 하루였으면 좋겠네요.
다음에도 소중하고 유익한 팁을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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