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캐드 팁

[캐드] 점을 이용한 또 다른 기능2

aller 2021. 9. 30. 0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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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여러분 알레예요~

 

지난 시간에 이어 점을 이용해서 간단한 명령을 입력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캐드] 점을 이용한 또 다른 기능1

안녕하세요 여러분 알레입니다! 오늘은 캐드의 팁을 가져와봤어요~ 이 기능은 가장 기본적이지만 의외로 많은 분들이 모르고 계실 기능일 것 같아요. 왜냐하면 캐드는 명령어를 사용하는 툴임

yjk923.tistory.com

 

점을 이용한 간단한 명령 입력방법, 그 첫번째가 궁금하신 분들은 위 포스팅 참고해주세요!

그럼 시작해볼게요~

 

 


 

 

 

 

 

사각형을 그린 후 원하는 점 하나를 잡고 스페이스바를 한번 눌러줘요.

 

 

 

 

그럼 이동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었고 여기까지 이전에 소개해드렸죠.

여기서 스페이스바를 한번 더 눌러주면 회전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rotate 회전 명령어를 입력할 때처럼 각도도 적어주면 좋겠죠?

저는 30도 회전해볼 거예요.

캐드에서는 기본적으로 +일 때, 반시계방향으로 돌기 때문에

시계방향으로 돌리기 위해서는 -를 입력해주어야 합니다.

그래서 저는 -30도를 입력해주었어요.

 

 

 

그래서 이렇게 시계방향으로 30도 회전이 되었습니다.

 

 

 

 

30도인지 확인하기 위해서 치수를 기입해주었어요.

정상적으로 시계 방향으로 30도 회전되었습니다!

회전방향에 따라 +, -가 달라지는 점도 알아두면 좋겠죠?

시계방향은 -, 반시계방향은 +

 

 

 

 

그럼 이번에는 스페이스바를 한번 더 눌러 총 3번 눌러보겠습니다.

그럼 scale 명령어를 적용할 수 있어요.

커서 옆에 있는 작은 명령창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마찬가지로 배수를 입력해주면 원하는 만큼 키워줄 수 있습니다.

소수점을 입력하면 반대로 작게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반을 줄이고 싶다면 0.5입력하면 되겠죠?

 

 

 

 

저는 1.5를 입력했기 때문에 1.5배 커지게 되었습니다.

처음에 선택했던 점이 기준이 되어 그 점을 기준으로 1.5배가 커졌습니다.

이것을 이용해서 기준이 되고 싶은 점을 먼저 선택하여 사용해주시면 될 거예요~

 

 

 

 

그럼 이번에는 스페이스바를 한번 더 눌러 총 4번 눌러보겠습니다.

스페이스바를 2번 누른 것처럼 회전한 것으로 보이는데 회전과는 조금 다릅니다.

mirror 미러한 후에 회전하는 것과 같다고 할까요?

 

 

 

 

아래로 미러 후에 회전된 것처럼 보여집니다.

 

 

 

 

 

그래서 이렇게 미러 명령어 입력 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객체 클릭 > 점 클릭 > 스페이스바 한 번 누르면 이동

객체 클릭 > 점 클릭 > 스페이스바 두 번 누르면 회전

객체 클릭 > 점 클릭 > 스페이스바 세 번 누르면 스케일

객체 클릭 > 점 클릭 > 스페이스바 네 번 누르면 미러

 

굳이 명령어를 입력하지 않아도 이동, 회전, 스케일, 미러 같은 자주 사용하는 명령어들은 적용할 수 있어 편하지 않나요?

매우 간단하지만 유용할 수 있는 꿀팁이였습니다^^

 

 

여기서 생기는 궁금증은,

저렇게 간단한 객체만 가능한걸까?

글이 너무 길어졌기 때문에 그 사항에 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만나뵙도록 할게요!

안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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