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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레의 캐드/스케치업 & 맛집 소개
[3d 캐드] ucs 변환하기 본문
안녕하세요 여러분 알레입니다!
오늘은 3d 캐드에서 ucs를 변환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 거예요.
ucs란 user coordinate, 사용자 좌표계를 말해요.
캐드에서 x, y, z축을 말하는거죠.
2d 캐드에서는 x, y축만 있고, 3d 캐드로 뷰를 전환하면 x, y, z축이 생겨요.
이렇게 빨강, 초록, 파랑 순으로 x, y, z축이 형성되어 있어요.
객체를 그리려고 보면 축이 굉장히 중요한데 마음껏 궤도를 변환할 수 있는 3d 캐드에서는 ucs 가 마음대로 회전할 수 있기 때문에 수시로 체크하며 원하는 방향대로 전환하는 것이 좋아요.
ucs 를 변환하기 위해서는 일단 ucs 축을 클릭하고, 파란색 점이 나왔을 때 회전시키고자 하는 점을 한 번 더 클릭해줍니다.
그리고 원하는 방향으로 돌려 회전해주시면 돼요.
x축을 잡고 왼쪽으로 돌려 y축이 아래를 향하게 되었네요.
이렇게 해서 원하는 축 방향대로 객체를 그릴 수가 있어요.
다시 ucs 축을 기본 설정으로 되돌리고 싶을 때에는 우측에 view cube, 뷰 큐브 아래에 있는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unnamed 로 체크되어 있었는데 wcs 를 클릭해주면 ucs 축이 원래대로 돌아와요.
2d 평면 축인 x, y축이 아래에 있고 위로 z축이 있는 기본 ucs 축이 되었습니다.
기본 이렇게 설정해주고 ucs축이 전환되어 있거나 원하는대로 축을 변경하고 싶을 때 활용해보시면 좋을 거예요.
이상 3d 캐드 ucs 축 변환하는 방법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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