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캐드 팁

[3d 캐드] region, boundary 역할

aller 2022. 2. 1. 23:49
728x90

안녕하세요 여러분 알레입니다!

 

 

오늘도 3d 캐드 팁을 가지고 왔어요.

간혹 2d 캐드에서도 사용하는 명령어이지만 3d 캐드에서 훨씬 많이 사용할 region, boundary 명령어예요.

저는 2d 캐드에서 region 명령어는 한 번도 사용해보지 않았고, 영역 면적 구할 때만 boundary 명령어를 사용해보았어요.

그래서 region 명령어의 역할이 가장 궁금했답니다^^

 

region 명령어는 영역을 둘러싸고 있는 객체를 2d 영역 객체로 변환시키는 명령어예요.

폴리선, 선, 원형 호, 원, 타원형 호, 타원, 스플라인 등 닫혀있는 루프를 별도의 영역으로 변환하는 거랍니다.

이해가 잘 되지 않으시죠?

사진과 함께 살펴볼게요.

 

 

 

 

먼저 사각형을 그려놓고 3d 뷰로 전환시켜놓았어요.

그리고 하나의 사각형을 옆에 복사해놓았습니다.

비교를 위해서예요.

그리고 하나의 사각형을 클릭해 region 명령어를 입력할 거예요.

 

 

 

 

그럼 하나의 영역이 생성되었다고 할거예요.

화면에서 봤을 때 아무런 변화가 없어보이는데 무엇이 생성된 걸까요?

 

 

 

 

좌측 상단에 '2d wireframe' 을 클릭해서 비주얼 스타일을 변환해보겠습니다!

아래에 있는 conceptual (개념) 을 클릭해주세요.

 

 

 

 

그럼 이렇게 region 명령어를 적용한 사각형만 안에 면이 채워진 것을 볼 수가 있어요.

region 명령어는 닫힌 루프를 별도의 영역으로 변환해주는 명령어랍니다^^

extrude 돌출 명령어를 사용하기 전에 영역을 만들어주는 명령어예요.

다음에 boundary 명령어도 알아볼게요.

 

 

 

 

옆에 복사해놓은 사각형을 클릭하고 boundary 명령어를 입력해볼게요.

 

 

 

 

boundary creation 창이 하나 뜰텐데 점 선택하기 버튼을 클릭해줄 거예요.

 

 

 

 

그리고 다시 화면으로 돌아오면 사각형 가운데 영역을 아무데나 찍어줄 거예요.

객체 스냅도 잡히지 않아 잘 되고 있는 건지 잘 모르겠지만 맞게 진행하고 계신 거랍니다^^

사각형 안에 영역을 아무데나 클릭하면 사각형이 선택되어 파란색 라인으로 잡혀있는 걸 확인하실 수 있어요.

여기서 엔터나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boundary 지정 끝!

 

 

 

 

그리고서 사각형을 클릭해 move 로 옮겨주면 사각형이 두개 생성되었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boundary 명령어는 기존에 있는 객체를, 닫힌 폴리선으로 표현한 객체로 하나 더 만들어주는 명령어를 말합니다.

그래서 분해되어 있는 선으로 이루어진 객체를 또 그리지 않고, 폴리선으로 만든 객체로 그리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는 명령어랍니다.

boundary 이름답게 영역 면적 구하고 싶을 때 유용하게 사용했던 명령어였어요.

 

region, boundary 비슷하면서도 다른 명령어이지요?ㅎㅎㅎ

3d 캐드에서도 여러모로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앞으로 3d 캐드 배움과정이 기대가 되네요^^

앞으로도 알게 된 3d 캐드 팁 많이 공유하도록 할게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