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의 캐드/스케치업 & 맛집 소개

[스케치업] 금속 재질 잘 표현하는 법 본문

디지털/스케치업 팁

[스케치업] 금속 재질 잘 표현하는 법

aller 2021. 11. 12. 17:53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알레입니다~

 

 

오늘은 금속 재질이 표현되도록 브이레이 설정을 변경하는 방법과

또 잘~ 표현되도록 설정할 수 있는 작은 팁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려고 해요.

어느 환경이든지 금속 재질을 사용하지 않는 곳을 찾아보기 힘들어서

스케치업 작업 시에 금속 재질을 주어야 하는 경우가 많이 생길 거예요.

금속 맵핑을 많이 넣기도 하지만 금속 재질 하나만 잘 넣어줘도 물체가 반사된다는 느낌이 잘 표현되기 때문에 실사같은 느낌을 줄 수 있어요.

금속 재질 느낌을 살릴 수 있는 브이레이 설정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스케치업 브이레이 4.1 버전이에요.

이하 버전과 크게 다른 부분이 없어 함께 참고해주시면 돼요!

먼저 diffuse 색상을 변경할 거예요.

diffuse 는 기본 토대가 되는 색상으로, 짙은 브라운 색으로 설정해줄 거예요.

 

 

그리고 reflection color 는 반사되는 색상으로 빛을 받았을 때 밝은 부분의 색상을 지정해주는 거예요.

흰색으로 설정하면 빛을 받아 반사되는 밝은 부분의 흰색으로 보이고

노란색으로 설정하면 빛을 받아 반사되는 밝은 부분의 노란색으로 보여요.

금속이기 때문에 빛을 받았을 때 밝은 부분은 금빛이 돌도록 금색으로 지정해주세요.

 

 

 

 

그리고 다음 지정해줄 것은 reflection glossiness 와 fresnel, reflection IOR 이에요.

reflection glossiness 는 반사 강도를 조절하는 값으로 1에 가까울수록 반사의 정도가 세져요.

금속일 경우 보통 0.9~0.95 로 표현해주고 있답니다!

fresnel 은 굴절률인데 기본적으로 체크가 되어 있으며 브이레이 4.1 이하 버전과 이상 버전과의 차이가 큰 부분이에요.

4.1 이하 버전에서는 체크를 해제하면 reflection IOR 값이 활성화되며 반사의 정도가 거울만큼 강해져요.

reflection IOR 값을 올려주면 반사되는 물체가 더욱 선명하게 보여집니다.

하지만 4.1 이상 버전에서는 fresnel 체크를 해제하든 안하든 reflection IOR 값을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 있고

fresnel 의 체크 여부도 큰 상관이 없어졌어요.

희한하죠? 앞으로 조금 더 연구가 필요한 부분이 되었습니다 :)

 

 

 

 

그럼 렌더링을 돌렸을 때 이렇게 빛을 받는 면과 덜 받는 면의 색상 차이가 그라데이션으로 표현되며

예쁘게 연출될 수 있어요!

그렇다면 여기서 금속 느낌을 더 잘 표현할 수 있도록 해줄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아야 해요.

 

 

 

 

이 사진을 보면 주변에 온통 하얀 물체가 있기 때문에 반사되는 것들도 하얀색이라서

현재 금속 재질이 반사가 많이 되고 있는지 파악이 불가능해요.

그래서 실사같은 느낌이 조금 부족해요.

 

 

 

 

하지만 주변에 색이 다양하고 다양한 물체들이 존재한다면

금속 재질에 비춰지는 물건들도 많기 때문에 더 다채로운 표현이 가능하답니다!

그래서 반사가 잘 되는 것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고 조금 더 실제같은 느낌이 들게 되는 거죠.

 

 

 

 

그래서 금속 재질을 사용했다면 주변에 비치는 물건들이 다양하고 많게, 다채로운 색들로 구성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금속 재질이 표현되도록 브이레이 설정을 변경하는 방법과

또 잘~ 표현되도록 설정할 수 있는 작은 팁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방법을 알고나니까 참 쉽죠~?

금속 색상은 여러 가지가 있으니 다양한 색깔로 변화를 주며 연습해보시면 더 좋은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을 거예요.

이제 스케치업 유저분들이 예쁜 금속 표현하시길 바라며 이만 총총 물러나겠습니다.

다음에도 소중하고 유익한 팁을 가지고 돌아올게요.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