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스케치업 팁

[스케치업] 화사한 화장실 모델링

aller 2021. 11. 9. 01:59
728x90

안녕하세요 여러분 알레입니다!

 

 

저마다 스케치업 연습하는 방법은 다양할 거예요.

제가 스케치업을 연습할 때 했던 방법은 바로 사진을 보고 최대한 똑같이 모델링 & 렌더링 해보는 거였어요!

똑같은 재질감을 연출하기 위해 값을 조절하고 연구하다 보면 실력이 어느 정도 향상될 거라 생각했어요.

사실 스케치업 툴에 대해 공부를 하다보면 명령어를 가장 먼저 익히게 되고

그 명령어를 가지고 모델링하는 건 그 후에 진행되는 과정에 비해 상대적으로 쉽잖아요.

모델링한 후에 가장 중요한 것은 재질을 입히고 사실감을 주기 위해 다양한 값을 적용해야 하는 것!

1차로 모델링할 줄 알고, 더 세부적인 모델링 결과물을 얻기 위해서는 3d warehouse 에서 필요한 소스를 다운받으면 되다 보니까

저에게 가장 필요한 건 사실적으로 맵핑 & 렌더링하는 것이였어요.

 

어떻게 하면 실물과 똑같을 수 있을까, 반사값이나 굴절률 등 적용하는 값을 연구하다 보면

나중에는 정말로 사진을 본 것 같은 결과물을 만들 수 있을 것 같아 연습했고 또 연습하고 있어요.

스케치업 연습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고 또 함께 공부해나간다는 마음을 가지고

연습해본 작업물들을 이 곳에 공유해볼게요. ( ・ิ ͜ʖ ・ิ)

 

 

 

 

오늘은 화장실 모델링을 해보았어요.

이번엔 참고 이미지가 아닌 제가 직접 렌더링한 이미지를 올려보았습니다. (=゚ω゚)ノ

하얀 대리석에 골드 수전을 조합한 화사한 화장실 인테리어예요.

골드 포인트가 들어있으니까 엄청 고급스러워 보여

내 집 인테리어를 이렇게 하면 좋겠다는 마음을 담아 모델링해본 건데 어떠신가요?ㅎㅎㅎ

밝은 톤만 사용하여 중후한 감은 없어요.

약간 호불호가 갈리는 스타일인 것 같습니다ㅎㅎㅎ

그럼 연습해본 과정을 소개해볼게요~

 

 

 

 

작은 공간이기 때문에 조금이 아니라 어느 정도 완성도를 갖춘다음에 렌더링을 걸고 싶었어요.

바닥, 벽, 천장을 모델링하고 마감재까지 입힌 뒤

변기, 세면대, 욕조와 수전 소스들을 3d warehouse 에서 찾아 가져왔습니다ㅎㅎㅎ

조명까지 배치한 후 렌더링을 걸어 보았어요.

원래 화장실 문을 열려고 했는데 그럼 거울에 비치는 복도까지 모델링해야 해서 그냥 닫아버렸어요ㅋㅋㅋ

 

 

 

 

화장실 문을 닫고 매입등만으로 밝아지지 않아서 rectangle light 도 설치해보았어요.

rectangle light 를 천장에 설치할 때는 거울 윗부분까지 놓으면 안 돼요.

 

 

 

 

실질적으로 빛을 받지 않는 부분이다 보니까 어두운 게 정상이지만 만약 거울 윗부분까지 설치하게 되면

이렇게 거울 위에 마치 조명이 있는 듯이 연출이 됩니다^^

 

 

 

 

그렇게 알맞은 크기로 rectangle light 를 설치해주었고 매입등의 크기가 작은 것 같아 조금 더 키워주었어요.

화장실 SMC 천장은 크기의 한계 때문에 이어붙인 경계선이 표현될 수 밖에 없어

틈을 표시해 디테일을 살려주었어요ㅎㅎㅎ

점검구까지 만들어주어 사실적인 느낌을 주려고 했습니다.

실제 볼 수 있는 작은 부분까지도 표현해주면 실제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타일 메지도 표현하였는데 너무 얇나보네요... 다음에는 조금 더 두껍게 표현해보아야겠어요ㅎㅎㅎ

이렇게 또 하나 배우게 된 유용한 시간이였습니다.

 

오늘도 스케치업 유저 분들께 도움이 되는 하루였으면 좋겠어요.

다음에도 소중하고 유익한 소식을 들고 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상업적 목적이 아닌 사진을 보며 개인적으로 스케치업 연습을 한 내용을 포스팅하였습니다.

문제될 시 글 삭제하겠습니다*

 

1. Modeling Tool : Sketchup 2019 pro

2. V-Ray Version : 4.1

3. Photoshop retouching : X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