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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케치업] 화이트 도트 제거하는 법

aller 2021. 11. 6. 0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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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여러분 알레입니다!

 

 

오늘은 스케치업 렌더링 후에 화이트 도트 현상이 나타났을 때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릴게요.

화이트 도트 현상이란 스케치업 렌더링을 걸었을 때 빛을 많이 받는 부분에 하얗게 점이 생기는 것으로

빛을 과하게 받아 그 색감을 표현해내지 못할 때 마치 구멍이 뚫린 것처럼 하얀 점이 송송 생기게 됩니다.

 

 

 

 

이렇게 렌더링된 결과물을 보면 하얀 점이 군데군데 나타나있어요.

해상도를 높이고 크기를 크게 하여 깨끗하게 렌더링을 했는데 이런 하얀 점이 나타난다면 허무하겠죠..!!

이것을 한 번 없애보겠습니다.

3가지 방법으로 설명드려볼게요. ⊂((・▽・))⊃

 

 


 

 

 

1. 마감재 설정 변경

먼저 최근의 브이레이 버전에는 없지만 예전 버전을 가지고 계신 분이라면

화이트 도트 현상이 나타나는 마감재의 asset editor 에서 Highlight Glossiness 를 체크해주면 돼요.

Highlight Glossiness 는 4.1 아래 버전에서 확인하실 수 있어요.

Highlight Glossiness 이 보이지 않는다면 다음 과정부터 따라해주시면 됩니다!

 

 

 

 

2. 조명 설정 변경

asset editor 에서 사용한 조명의 affect specular 를 체크 해제해주시면 돼요.

조명 하나만 affect specular 를 체크 해제해주시기 보다는 사용했던 모든 조명을 바꿔주시는 게 좋아요.

어느 조명으로 화이트 도트 현상이 일어났는지 모르기 때문에 모두 해주시면 됩니다!

어느 조명인지 확인하기 위해 하나씩 설정을 바꿔보고 확인하는 방법도 있는데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구요.

그리고 대부분은 여러 개 설치된 조명을 다 함께 받는 환경이기 때문에 모두 다 체크 해제해야 해결될 수 있습니다.

 

 

 

 

3. sunlight 설정 변경

위 방법으로 설정을 변경하여 해결되는 경우도 있지만 그래도 화이트 도트 현상이 나타난다면

asset editor 에서 sunlight 를 비활성화시켜주는 것도 방법이에요.

sunlight 이름 앞에 있는 조명 부분을 클릭하여 비활성화시켜주면 됩니다.

4.1 아래 버전은 체크 해제하는 부분이 있을 거예요.

실 내부를 렌더링하는 경우에는 내부 조명이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sunlight 를 해제해주어도 돼요.

 

 

 

 

3가지 방법을 다 하고 나면 다시 렌더링 걸었을 때 이렇게 화이트 도트 현상없이 깔끔하게 렌더링이 완료됩니다.

꼭 3가지 방법을 모두 다 완료하지 않아도 돼요.

하나씩 해보면서 해결해보셔도 된답니다^^

지저분하게 하얀 점이 생겨 당황하셨던 분들 이제 간단하게 화이트 도트 제거해보시길 바랄게요!

그럼 오늘도 스케치업 유저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고 다음에도 소중하고 유용한 팁을 가지고 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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