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스케치업 팁

[스케치업] 햇빛 내리쬐는 다락방 모델링

aller 2021. 11. 10. 0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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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여러분 알레입니다!

 

 

저마다 스케치업 연습하는 방법은 다양할 거예요.

제가 스케치업을 연습할 때 했던 방법은 바로 사진을 보고 최대한 똑같이 모델링 & 렌더링 해보는 거였어요!

똑같은 재질감을 연출하기 위해 값을 조절하고 연구하다 보면 실력이 어느 정도 향상될 거라 생각했어요.

사실 스케치업 툴에 대해 공부를 하다보면 명령어를 가장 먼저 익히게 되고

그 명령어를 가지고 모델링하는 건 그 후에 진행되는 과정에 비해 상대적으로 쉽잖아요.

모델링한 후에 가장 중요한 것은 재질을 입히고 사실감을 주기 위해 다양한 값을 적용해야 하는 것!

1차로 모델링할 줄 알고, 더 세부적인 모델링 결과물을 얻기 위해서는 3d warehouse 에서 필요한 소스를 다운받으면 되다 보니까

저에게 가장 필요한 건 사실적으로 맵핑 & 렌더링하는 것이였어요.

 

어떻게 하면 실물과 똑같을 수 있을까, 반사값이나 굴절률 등 적용하는 값을 연구하다 보면

나중에는 정말로 사진을 본 것 같은 결과물을 만들 수 있을 것 같아 연습했고 또 연습하고 있어요.

스케치업 연습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고 또 함께 공부해나간다는 마음을 가지고

연습해본 작업물들을 이 곳에 공유해볼게요. ( ・ิ ͜ʖ ・ิ)

 

 

environment fog 값 주기 전
environment fog 값을 준 후

 

 

이번에는 volumetric environment 에서 environment fog 값을 주어 빛내리는 다락방을 표현해볼 거예요.

environment fog 값을 주면 뿌연 안개가 생기면서 이미지가 흐릿하게 보여집니다.

늘 quality 를 high 로 높여주고 이미지의 크기를 크게 하여 선명하게 렌더링을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이렇게 안개를 설정하여 뿌옇게 렌더링하는 경우도 있어요.

빛을 받아 먼지가 뽀얗게 내려앉은 다락방의 모습을 표현해보고자 하였어요!

volumetric environment 에서 environment fog 값을 주는 방법은 다음에 자세히 포스팅해보도록 할게요~~

 

 

 

 

 

그리고 그림자 설정을 통해 빛이 의자를 비추게끔 날짜와 시간을 조정해줍니다.

지금 딱 이 각도가 마음에 드는데 그림자 설정을 변경하다가 이 값을 찾지 못하여 얼추 비슷하게 만들어 보았어요...

다음에는 그림자 설정값을 꼭 기억해두기...!

 

 

 

 

물체와의 거리가 멀어보여 조금 더 확대해보았어요.

뒤에 있는 선반의 크기도 조금 키우고 선반 위에 소품들도 하나씩 놓았습니다.

창의 크기도 키워서 전체적으로 화면에 꽉 차게 보이도록 수정해주었어요.

전의 구도도 나쁘지는 않았지만 이렇게 바꿔주니 느낌이 달라진 것 같아요.

 

 

 

 

노출값 = 0
노출값 = 2.68

 

 

컴퓨터 화면으로 보면 노출값을 올려준 것이 잘 보이지만

모바일 화면으로 보면 너무 밝아서 노출값 주지 않은 이미지가 더 잘 보이더라구요.

컴퓨터 화면에서는 온통 어두움 뿐이지만...

그래서 노출값을 주기 전과 후의 이미지를 다 올려봐요.

 

이렇게 따스한 햇빛이 창을 통해 내리쬐는 다락방의 모습을 모델링 & 렌더링해보았어요.

environment fog 값을 통해 안개 효과를 설정해주니 다양한 느낌을 낼 수 있어 좋은 경험이었던 것 같아요^^

다음에는 나무 사이로 햇빛이 내리쬐는 모습도 담아보고 싶네요.

열심히 여러 모습들을 담아볼게요~~

오늘도 스케치업 유저분들께 도움이 되는 하루였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다음에도 소중하고 유용한 팁을 가지고 올게요.

감사합니다.

 

 

 

 

*상업적 목적이 아닌 개인적으로 스케치업 연습을 한 내용을 포스팅하였습니다.
문제될 시 글 삭제하겠습니다*

1. Modeling Tool : Sketchup 2019 pro
2. V-Ray Version : 4.1
3. Photoshop retouching : X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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