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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스케치업 팁

[스케치업] 거친 무드가 매력적인 와인바 모델링

aller 2021. 10. 27. 0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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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여러분 알레입니다!

 

 

저마다 스케치업 연습하는 방법은 다양할 거예요.

제가 스케치업을 연습할 때 했던 방법은 바로 사진을 보고 최대한 똑같이 모델링 & 렌더링 해보는 거였어요!

똑같은 재질감을 연출하기 위해 값을 조절하고 연구하다 보면 실력이 어느 정도 향상될 거라 생각했어요.

사실 스케치업 툴에 대해 공부를 하다보면 명령어를 가장 먼저 익히게 되고

그 명령어를 가지고 모델링하는 건 그 후에 진행되는 과정에 비해 상대적으로 쉽잖아요.

모델링한 후에 가장 중요한 것은 재질을 입히고 사실감을 주기 위해 다양한 값을 적용해야 하는 것!

1차로 모델링할 줄 알고, 더 세부적인 모델링 결과물을 얻기 위해서는 3d warehouse 에서 필요한 소스를 다운받으면 되다 보니까

저에게 가장 필요한 건 사실적으로 맵핑 & 렌더링하는 것이였어요.

그렇게 연습하면서 알게 된 꿀팁들은 이 곳에 하나씩 소개해드리고 있었어요ㅎㅎㅎ

 

어떻게 하면 실물과 똑같을 수 있을까, 반사값이나 굴절률 등 적용하는 값을 연구하다 보면

나중에는 정말로 사진을 본 것 같은 결과물을 만들 수 있을 것 같아 연습했고 또 연습하고 있어요.

앞으로 연습해본 작업물들을 이 곳에 공유해볼게요.

스케치업 연습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고 또 함께 공부해나간다는 마음을 가지고 말이죠.

( ・ิ ͜ʖ ・ิ)

 

 

 

 

저는 마음에 드는 인테리어 사진을 pinterest 에서 구해요.

pinterest 가 업로드되어 있는 사진의 개수가 많고, 검색을 하면 연관되어 있는 사진들을

연계해서 아주 많이 보여주기 때문에 무언갈 얻으려고 하면 무궁무진하게 가질 수 있는 저의 최애 사이트입니다ㅎㅎㅎ

 

 

Pinterest

요리법, 집 꾸미기 아이디어, 영감을 주는 스타일 등 시도해 볼 만한 아이디어를 찾아서 저장하세요.

www.pinterest.es

 

pinterest 사이트를 구경하실 분들은 위 링크 클릭해주세요!

 

제가 참고해보고자 했던 사진은 위에 와인바예요.

거친 무드가 매력적인 와인바 사진입니다!

조명이 많지 않아 약간 어두워서 중후한 와인바의 무게가 잘 느껴지는 듯해요.

콘크리트 바닥, 거친 나무 재질을 사용하여 무게가 있어보이면서도,

반대 느낌의 매끄러운 금속 재질의 상판을 사용하여 대비의 효과를 잘 주었달까요?

주황빛의 조명도 아주아주 마음에 드는 와인바였습니다.

처음 연습하는 것치고는 들어간 재질이 다양해 난이도가 있는 작업물이였어요.

하지만 빨리 성장하려면 강하게 키워야죠ㅋㅋㅋ

차근차근 시작해보았습니다!

 

 

 

 

먼저, 카메라 구도를 설정하고 최대한 사진과 비슷하게 모델링을 해요.

여기까지는 스케치업 초보자도 할 수 있는 과정이에요.

간단한 모델링 후 필요한 소스들은 3d warehouse 에서 다운받는 거죠ㅎㅎㅎ

사실 재질 맵핑을 해야 어느정도 분위기가 나기 때문에 모델링시간은 지루할 수밖에 없고

빨리 재질을 입히고 싶은 마음 뿐이에요ㅋㅋㅋ

재질을 입히다보면 즐겁지만 맘대로 잘 안나오는 결과물에 속이 상하기도 일쑤...

힘든 과정입니다...ㅎㅎㅎ

 

 

 

 

따뜻한 조명을 넣고 상판의 색을 조금 더 로즈골드 느낌나게 조절해보았어요.

그랬더니 천장에 비친 반사광의 색도 따뜻한 색으로 변했네요!

그리고 콘크리트 바닥의 색도 밝은 것 같아 한 층 더 어둡게 바꿔주었어요.

색 대비가 생겨서 조금 더 뚜렷하게 보이고 채도가 높아져서 더 낫네요ㅎㅎㅎ

전체적으로 따뜻한 느낌이 나쁘지 않은 것 같아요.

 

 

 

 

초반에만 사진의 크기를 작게, 해상도도 낮게 작업을 하고 어느정도 완성되었다면

사진의 크기를 크게, 해상도를 높게 작업을 해줘요.

그래야 미처 발견하지 못한 부분들도 세세하게 보고 수정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노이즈가 줄어드니 선명해지고 보기 편안해요.

상판의 비침이 덜하고 노란빛이 돌아 수정이 필요했어요!

 

 

 

 

상판 재질의 굴절률 값을 높여 반사가 더 잘 되도록 하였고 조금 더 붉은 기가 돌도록 색을 바꿔주었어요.

나무는 조금 더 거친느낌이 나도록 재질 이미지를 변경하였고 반사값을 낮춰 비침이 덜하도록 바꿔주었네요!

그리고 벽돌의 거친 느낌, 그리고 튀어 나온 입체감을 구현하도록 bump 도 주었습니다.

훨씬 나아졌네요~~

예전에 작업한 내용이라 중간중간 수정해야할 것들이 보이기 시작하네요.

상판은 로즈골드 유광느낌이 나게 diffuse, reflection 값을 더 조절해야 할 필요가 있어요.

 

 

 

 

최종적으로 완성이 되었으면 포토샵으로 필요한 부분에 보정이 들어가요.

조명 부분에 빛 효과를 조금 더 주었습니다.

전체적으로 붉은 빛이 돌게끔 바꿔주고 천장에 있는 나무 틈 간격을 벌여주면 좋을 것 같아요.

콘크리트 바닥도 더 거친 재질 이미지를 가져오면 좋았을텐데...ㅎㅎㅎ

상판 밑에 나무도 조금 더 둔탁하고 큼지막한 느낌을 주도록 변경해주어야 하겠네요.

다음 시간에는 여기서 조금 더 손본 이미지를 공유해드리는 것도 괜찮을 것 같아요^^

 

 

이렇게 사진과 비교해보며 무한 수정 루트를 거쳐야 합니다ㅎㅎㅎ

가만히 앉아서 끝까지 완성하지 않고 중간에 틈틈히 작업을 하다보니 시간이 얼마나 소요됐는지는 정확히 모르겠어요...

오래는 걸렸어요ㅋㅋㅋ

이렇게 세팅을 해놓으면 다음에 모델링했을 때 소스들은 가져가서 또 사용할 수 있다는 점!

연습하며 사실적인 재질감을 주기 위해 어떤 값을 주어야 하는지 알게 되면서 확실히 성장할 수 있어요.

거친 무드가 매력적인 와인바 모델링 은 여기까지 올리고 다음 작업물 가지고 오도록 할게요~

 

 

1. Modeling Tool : Sketchup 2017 pro

2. V-Ray Version : 3.4

3. Photoshop retouching :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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