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스케치업 팁

[스케치업] 작업 속도가 느리다면 이렇게 해결해요

aller 2021. 10. 4. 00:34
728x90

안녕하세요 여러분 알레입니다!

 

 

오늘은 스케치업 작업을 하다가 나도 모르게 발생하는 다양한 쓰레기들, 즉 사용하지 않는 선이나 면, 블록에 지정된 이름 등을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볼 거예요.

 

이미 만들어놓고 사용하지 않게 되었는데 삭제를 해놓지 않으면 당연히 그 모델링 객체들이 쌓여서 용량만 차지해 작업 속도가 느려지는 경우가 생기겠죠?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삭제를 했다고 하더라도 그 명칭이나 잔여물들이 남아 용량을 차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꾸준히 그 파일들을 정리해서 작업물을 최적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캐드에서도 purge 라는 작업을 통해 쓰레기 객체들을 정리하듯

스케치업에서도 사용하지 않지만 용량만 차지하는 작업물들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스케치업 작업을 하다가 현저히 작업 속도가 느려진 게 느껴진다면 이 곳에서 정리를 할 수 있습니다.

상단 도구 모음에서 창 > 모델 정보 에 들어가줍니다.

 

 

 

 

그러머 우측에 다양한 메뉴들이 보이는데 여기서 통계에 들어가줍니다.

통계에는 내가 작업했던 모델링의 가장자리, 면, 구성 요소, 안내선 등의 개수가 표시되게 됩니다.

작업물이 많다면 그 개수 또한 어마어마하게 많겠죠?

현재 보여지는 모델링 객체는 간단한 하나의 객체라서 개수가 그리 많지 않습니다.

여기서 하단에 있는 사용 안 하는 항목 제거 를 눌러줍니다.

 

 

 

 

그럼 목록들이 잠시 사라지기도 하고 쭉 훑어지며 사용하지 않는 항목들이 제거가 됩니다.

작업물이 많을수록, 통계에 내와있는 다양한 요소들의 개수가 많을수록 사용 안 하는 항목 제거 시간이 오래 소요되게 됩니다.

만약 정리되지 않은 작업물이 많았다면 사용 안 하는 항목 제거 후에 개수가 현저히 줄어든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번외로 또 하나 말씀드리자면 만약 오류로 로딩 현상이 길어지거나 갑자기 스케치업 파일이 종료가 되면

오류검사를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오류가 반복되면 알아서 문제 해결을 하라는 창이 뜨기도 하는데

그 창이 뜰 때까지 기다릴 수 없기 때문에 만약 이 같은 현상이 반복된다면 수동으로 문제 해결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럼 똑같이 창 > 모델 정보 에 들어가 통계 메뉴에 보이는 문제 해결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그럼 또 로딩 화면이 이어지며 결과가 나옵니다.

유효성 확인 결과 문제가 발견되지 않았다고 하네요^^

이렇게 되면 다행이지만 만약 문제가 발견된다면 또 처리하는 버튼이 생성되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오류가 발생하기 전에 미리 파일들을 정리하고 오류가 발생하면 이렇게 해결해보시길 바랄게요.

 

 

 

 

영문 버전의 스케치업 파일을 가지고 계신 분들을 위해 영문 버전으로도 설명드릴게요.

영문 버전으로는 window > model info 에 들어가줍니다.

 

 

 

 

좌측에 있는 여러 메뉴들 중에 statistics > purge unused 를 눌러줍니다.

캐드에 있는 purge 명령어랑 같은 버튼이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마찬가지로 오류가 반복 발생하여 작업 속도가 느려졌다면 purge unused 우측에 있는 fix problems 를 눌러주면 됩니다.

 

 

 

 

오류가 없다면 results of validity check. No problems found 라고 뜰 거예요.

뜻은 위에서 설명드린대로 유효성 확인 결과 문제가 발견되지 않았다는 거겠죠?

 

 

이렇게 해서 쓰레기 파일을 정리하고 오류 검사까지 해보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작업물을 최적화하여 작업 속도를 높일 수 있길 바랍니다.

그럼 다음에도 소중하고 유용한 팁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