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스케치업 팁

[스케치업] 한번쯤 살아보고 싶은 퀀텀 빌라 모델링

aller 2021. 10. 29. 17:44
728x90

안녕하세요 여러분 알레입니다~

 

 

저마다 스케치업 연습하는 방법은 다양할 거예요.

제가 스케치업을 연습할 때 했던 방법은 바로 사진을 보고 최대한 똑같이 모델링 & 렌더링 해보는 거였어요!

똑같은 재질감을 연출하기 위해 값을 조절하고 연구하다 보면 실력이 어느 정도 향상될 거라 생각했어요.

사실 스케치업 툴에 대해 공부를 하다보면 명령어를 가장 먼저 익히게 되고

그 명령어를 가지고 모델링하는 건 그 후에 진행되는 과정에 비해 상대적으로 쉽잖아요.

모델링한 후에 가장 중요한 것은 재질을 입히고 사실감을 주기 위해 다양한 값을 적용해야 하는 것!

1차로 모델링할 줄 알고, 더 세부적인 모델링 결과물을 얻기 위해서는 3d warehouse 에서 필요한 소스를 다운받으면 되다 보니까

저에게 가장 필요한 건 사실적으로 맵핑 & 렌더링하는 것이였어요.

 

어떻게 하면 실물과 똑같을 수 있을까, 반사값이나 굴절률 등 적용하는 값을 연구하다 보면

나중에는 정말로 사진을 본 것 같은 결과물을 만들 수 있을 것 같아 연습했고 또 연습하고 있어요.

스케치업 연습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고 또 함께 공부해나간다는 마음을 가지고 연습해본 작업물들을 이 곳에 공유해볼게요. ( ・ิ ͜ʖ ・ิ)

 

 

 

 

우연찮게 접한 사진을 보고 너무 예뻐서 스케치업으로 모델링해보기로 했어요~

빌라가 엄청 예쁘고 고급스러워보이죠?

이 곳을 별장으로 가지고 있으면 얼마나 좋을까요...ㅎㅎㅎ

스페인 마르베야에 있는 퀀텀 럭셔리 빌라라고 해요.

스케치업 모델링 연습 2번째인데 가지고 있는 실력에 비해 너무나 큰 것으로 시작하게 된 알레...

 

 

 

 

 

스케일이 엄청 크기 때문에 사진만 보며 바로 모델링에 들어갈 수 없어 도면 이미지를 보며 직접 캐드로 평면도를 그려보았어요.

이미지만 보고 하는 것이기 때문에 치수도 모르고 세세한 디테일 요소들을 알 수 없어 조금은 힘이 드는 작업이였습니다...ㅎㅎㅎ

 

 

 

 

그렇게 만든 캐드 도면을 불러와서 오로지 저 4장의 이미지만 보며 모델링을 해나갔습니다ㅋㅋㅋㅋ

층고도 모르고 내부 디자인을 확인하기 어려워서 고생했던 기억이 나요 크읍 ٩(๑˃̵ᴗ˂̵)و

그래도 1층과 2층 평면도가 있어서 여러 장의 이미지들을 비교해보며 위치를 유추하고 모델링할 수 있었어요.

 

 

 

 

1층과 2층 벽체와 천장을 세워놓고 건물을 완성시킨 다음 마당을 만들어주었어요.

캠프파이어할 수 있는 모닥불 공간과 수영장, 마루, 계단을 완성시켜주었습니다!

설명할 때는 간략하지만 몇 번의 렌더링과정을 거치며 수정했는지 몰라요...

수영장에 있는 물을 표현할 때는 가장 시간이 오래 걸리기도 했답니다.

물결 표현 방법과 물결 모양의 크기, 강도 등 수정해야할 부분들이 상당했어요ㅋㅋㅋ

참고한 이미지보다 수영장 물의 물결이 크게 요동치기 때문에 이 부분은 뒤에서 잔잔하게 수정해주었어요.

이 때부터 점차 요소들이 채워지는 모습에 뿌듯함이 가득했어요~

잔디를 넓게 깔아주고 이미지와 비슷한 구도로 카메라까지 설정해놓으면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야자수, 나무, 담벼락을 만들어주고 실내 내부 조명도 넣어주었어요.

그리고 하늘은 이미지를 합성하는 것이 아니라 HDRI 맵을 이용해주었습니다.

이렇게 한 컷만 찍게 되면 뒤에 하늘 이미지를 배치해놓는 것이 용량도 적고 시간도 절약하는 방법인데

저는 저 뒷편에서 보는 뷰까지 여러 컷을 찍기 때문에 HDRI 맵을 이용해주었어요.

HDRI 란 High, Dynamic, Range, Image 의 약어로써 아주 많은 정보를 갖고 있는 이미지를 말해요.

따라서 어느 곳을 봐도 이미지가 표현되며 배경으로 딱 적합하죠.

일단은 브이레이 기본 HDRI 맵을 가지고 왔어요.

 

 

 

 

큰 수영장 말고 작은 수영장? 연못 같은 공간들도 만들어주었어요.

물 속에 조명이 들어 있어 빛 표현도 해주었습니다.

건널 수 있는 징검다리 돌은 테두리가 뾰족하지만은 않아서 모서리를 둥글게 해주는 디테일을 살려주었어요~여기서 나무데크와 돌의 단차를 미세하더라도 주면 디테일을 살려줘서 더 사실적인 표현을 할 수가 있어요.수평으로 똑같이 맞추느냐, 살짝이라도 단차를 주느냐는 렌더링 걸었을 때 차이가 크기 때문에무조건 단차를 주어서 사실감을 살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제 가구 소스들을 3d warehouse 에서 불러와 앉혀주었어요.

가구같은 경우 용량이 매우 크기 때문에 주변 작업할 수 있는 것들을 다 해주고 거의 마지막에 가지고 왔어요.

적절한 반사값으로 조절해주고 색깔도 참고 이미지와 비슷하게 만들어주었어요.

이제부터는 조명(빛)과 하늘(배경을 얼마나 적절히 표현하느냐의 싸움이에요ㅎㅎㅎ

 

 

 

 

참고 이미지는 살짝 노을이 지는 일랑일랑한 배경을 가지고 있어요.

그래서 파란색과 분홍빛의 조화를 이룬 HDRI 맵을 구해보았어요.

건물이 어두운 하늘빛을 받아 약간 푸른빛을 띠며 참고 이미지와 조금 비슷해졌어요!

 

 

 

 

그 다음 각도를 조절해 참고 이미지 하늘에 있는 구름과 비슷하게 각도를 맞춰주었어요ㅎㅎㅎ

곳곳에 조명도 많아서 빛 표현도 꼼꼼히 해주려고 노력했답니다!이렇게 해서 3컷 완성 \\\ ٩(๑❛ワ❛๑)و ////

역시나 큰 스케일이었던 만큼 하기 어려웠던 작업이었어요.

아직은 미숙하여 수정해야할 부분들이 중간중간 보이긴 하네요...

최대한 비슷하게 연출해보기 위해 스케치업 & 브이레이로만 열과 성을 다해 작업해서

포토샵 리터치할 정신과 체력은 남아있지 않았어요...ㅋㅋㅋㅋ

그래서 이번 과정은 포토샵 리터치 작업이 없습니다!

 

오래 걸렸던만큼 뿌듯했지만 완벽한 결과물이 나오지 않아서 또 아쉬운 그런 작업이였습니다!

저의 아픈 손가락...ㅋㅋㅋ

다음에도 요런 큰 프로젝트를 해보면서 얼마나 성장했는지 확인해봐야겠어요.

스케치업 연습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는 글이었으면 좋겠네요.

함께 열심히 연구해보아요. ೕ(•̀•́ )

감사합니다!

 

 

 

*상업적 목적이 아닌 사진을 보며 개인적으로 스케치업 연습을 한 내용을 포스팅하였습니다.
문제될 시 글 삭제하겠습니다*

 

1. Modeling Tool : Sketchup 2017 pro

2. V-Ray Version : 3.4

3. Photoshop retouching : X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