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스케치업 팁

[스케치업] 내 그림 전시한 복도 모델링

aller 2021. 11. 1. 00:02
728x90

안녕하세요 여러분 알레입니다~

 

 

저마다 스케치업 연습하는 방법은 다양할 거예요.

제가 스케치업을 연습할 때 했던 방법은 바로 사진을 보고 최대한 똑같이 모델링 & 렌더링 해보는 거였어요!

똑같은 재질감을 연출하기 위해 값을 조절하고 연구하다 보면 실력이 어느 정도 향상될 거라 생각했어요.

사실 스케치업 툴에 대해 공부를 하다보면 명령어를 가장 먼저 익히게 되고

그 명령어를 가지고 모델링하는 건 그 후에 진행되는 과정에 비해 상대적으로 쉽잖아요.

모델링한 후에 가장 중요한 것은 재질을 입히고 사실감을 주기 위해 다양한 값을 적용해야 하는 것!

1차로 모델링할 줄 알고, 더 세부적인 모델링 결과물을 얻기 위해서는 3d warehouse 에서 필요한 소스를 다운받으면 되다 보니까

저에게 가장 필요한 건 사실적으로 맵핑 & 렌더링하는 것이였어요.

 

어떻게 하면 실물과 똑같을 수 있을까, 반사값이나 굴절률 등 적용하는 값을 연구하다 보면

나중에는 정말로 사진을 본 것 같은 결과물을 만들 수 있을 것 같아 연습했고 또 연습하고 있어요.

스케치업 연습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고 또 함께 공부해나간다는 마음을 가지고

연습해본 작업물들을 이 곳에 공유해볼게요. ( ・ิ ͜ʖ ・ิ)

 

 

 

먼저, 제가 참고한 이미지는 핀터레스트 사이트에서 가져왔어요.

핀터레스트는 업로드되어 있는 사진의 개수가 많고, 검색을 하면 연관되어 있는 사진들을

연계해서 아주 많이 보여주기 때문에 무언갈 얻으려고 하면 무궁무진하게 받을 수 있는 좋은 사이트예요.

 

사진은 우드 마감의 바닥이 따뜻한 느낌을 주고 멋드러진 그림이 전시되어 있는 복도예요.

제가 그리고 있는 그림들 중에서 한가지를 저기 그림에 맵핑하여 벽에 걸어놓고 복도 렌더링을 하면 엄청 멋질 것 같아서 이 사진을 선택하게 되었어요^^

공간이 작기 때문에 최단시간에 끝난 모델링 작업이였지만

내가 그린 그림을 직접 모델링 안에 넣을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었고,

또 큰 공간을 모델링하는 게 목적이 아니라 사실감을 더 잘 표현하기 위해 브이레이 설정을 어떻게 하느냐가 더 중요했기 때문에 저에게 적합한 작업이였어요ㅎㅎㅎ

 

 

 

 

먼저, 크게 눈에 띄는 곳부터 모델링을 해주었어요.

바닥, 벽, 천장을 만들어놓고 왼쪽 방문에서 빛이 들어오기 때문에 조명을 설치해주었습니다.

맵핑을 하기 전에 하얗게 모델링 되어 있는 상태에서 조명을 확인해보면 조명 설정을 어떻게 해야 좋을지 더 잘 파악이 됩니다!

맵핑을 이미 한 후에도 이렇게 하얗게 모델링된 상태에서 조명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데 그 방법은 다음에 다뤄보도록 할게요~

 

 

 

 

복도를 벗어나 카메라가 있는 거실 쪽이 어둡기 때문에 이 부분에도 조명을 넣어주었고

빛과 어둠이 어색하지 않다면 마감을 입혀줘요.

바닥은 마루, 벽과 천장은 벽지 마감을 해주었어요.

 

 

 

 

전체적으로 밝기를 높여주고 방문의 폭이 좁아 조금 넓혀주었습니다.

그리고 바닥 마루의 스케일이 작아 조금 더 크게 바꿔주었어요.

 

 

 

 

복도 위에 있는 매입등에 omni light 를 넣어 조명에서 빛이 나오는 효과를 주었고

방문에서 나오는 빛의 세기는 세게, 거실 쪽의 빛의 세기는 약하게 해서 사진과 비슷하게 조정하였어요.

공간에 대한 빛과 그림자, 마감재의 크기와 재질 표현이 끝나면 마지막으로 그렸던 그림을 벽에 걸어줍니다!!

 

 

 

 

제가 그렸던 그림이에요.

피크닉을 가고 싶어서 주황주황, 초록초록한 소풍 분위기의 그림을 그려보았습니다ㅎㅎㅎ

이것 역시 핀터레스트에서 orange picnic 검색하여 관련 사진 참고한 거예요.

핀터레스트 만세!

 

 

 

 

그림을 넣고 반사값 조정하여 실제로 그림이 걸려있는 것처럼 표현을 해주면 됩니다.

바닥은 루비를 사용하여 마루 메지의 틈을 조금 더 넓게, 그리고 깊게 조정해보았어요.

크게 렌더링을 걸고 보니 조금은 치수를 작게 해도 될 것 같네요^^

수정 사항이 최소한일 때, quality 를 높게, 이미지의 크기를 크게 하여 최종 렌더링을 걸어주면 완성입니다~

이렇게 아늑하고 따뜻한 분위기의 복도 모델링을 완성해보았어요!

제가 그린 그림이 걸려있어서 더욱 만족했던 작업이였네요.

실제로 내가 했던 작품을 모델링 안에 넣어보면서 더욱 애정이 가는 작품을 만들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럼 다음에도 소중하고 유익한 내용을 가지고 찾아올게요.

감사합니다!

 

 

*상업적 목적이 아닌 사진을 보며 개인적으로 스케치업 연습을 한 내용을 포스팅하였습니다.
문제될 시 글 삭제하겠습니다*

 

1. Modeling Tool : Sketchup 2019 pro

2. V-Ray Version : 4.1

3. Photoshop retouching : X

 

728x90